axnuo

[ DB 드림리더 ] 환경 교육 봉사, 어떻게 진행하는 게 좋을까? 본문

대외활동/DB 드림리더

[ DB 드림리더 ] 환경 교육 봉사, 어떻게 진행하는 게 좋을까?

axnuo 2024. 9. 26. 20:00

환경 봉사는 어떻게 진행하는 게 좋을까?
환경 봉사는 사실 플로깅이 대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일상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고 직접적으로 눈에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에 DB 드림리더 지키조 활동에서는 환경 “교육” 봉사를 진행하고자한다.

1차 담배꽁초 타파 프로젝트, 2차 수퍼빈과 함께하는 수퍼큐브 운영에 이어 마지막 3차 프로젝트가 바로 환경 교육 봉사이다.

왜 환경 교육 봉사인가?

환경 문제 완화는 더 많은 사람이 참여하고 함께할 때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다. 다양한 사람에게 환경 문제를 알릴때 기존에 알지 못했던 문제를 인식할 수 있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 1차 프로젝트를 하며 담배 꽁초에 미세플라스틱 성분이 있었다는 것조차 몰랐던 분들을 많이 접했으며, 2차 프로젝트를 통해 단순한 페트병도 “잘” 버리는 방법이 있으며 현재 우리에겐 순환경제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다양한 연령층에게 소개해드렸다.
이러한 점에서 비롯하여 우리는 교육으로 인해 우리가 사회 즉, 환경을 바꿀 수 있는 요소를 조금이나마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여 환경 교육 봉사로 주제를 잡게 되었다!!!

주제는 어떻게 잡아야할까?

환경 문제는 다양하고, 우리는 지역 아동 센터에서 1시간반에서 2시간으로 계획하게 되었다. 따라서 세부 주제를 선정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주제를 정하기 전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를 정리했다.

  1. 쓰레기를 발생시키는가?
  2. 이전 프로젝트와 관련이 있는가?
  3. 초등학생 - 중학생 수준에서 집중할 수 있는가?
  4. 아이들이 흥미를 갖는가?
  5. 단기적인가?

 
조금 애매할 수 있지만 나의 기준은 이러했다. 환경 교육이다보니 아이들이 실질적으로 체험하고 만들고 접할 수 있다면 좋을 것이다. 보편적으로 플라스틱 물병으로 화분 만들기 같은 활동. 하지만 이를 위해 페트병을 일부러 모은다던가, 어차피 집에 가져가게 된다면 버려지는 상황이 떠올라 그러한 활동은 취지와 맞지 않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나는 쓰레기는 최소화하되, 이전까지 프로젝트의 주제였던 플라스틱 그리고 아이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했다.

결론적으로 2가지의 기획안을 도출하게 되었다. 

기획안

1. 무드등 만들기

먼저 수퍼빈에서 만났던 조형물과 기존에 관심이 있던 브랜드의 무드등에서 착안한 플라스틱 무드등이 생각났다.

수퍼빈의 조형물!

해당 조형물은 병뚜껑의 플라스틱 성분과 패트병 몸체의 성분이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etc blank 라는 브랜드에서는 바닷가에서 주운 플라스틱 쓰레기들을 모아 물을 채워 이와 비슷한 형태의 무드등을 만든다.

나는 여기서 아이들에게 우리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크고 작은 플라스틱 쓰레기를 보여주며 환경 인식을 다시 일깨워주고 새롭게 활용할 수 있는 즉, 새활용에 대해 알려주고 싶어 해당 교육을 기획하게 되었다.

2. 일회용품 줄이기

무드등 기획안을 쓰며, 굳이 무언가를 만들어야할까? 라는 의문이 생겼다. 이번 여름, 논산으로 IT 교육 봉사를 진행했었는데, 생각보다 아이들은 그림을 그리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리고 우리가 팀으로 간다면 소규모 집단으로 조를 이뤄 더 유대감을 쌓고 이야기 할 수 있다면 아이들의 집중력과 흥미가 더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에 따라 아이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다회용 용품을 더욱 소중히하고 일회용품에 대한 문제점을 제고하고자 해당 기획안을 제안하게 되었다.

기획안을 작성하며…

과연 이런 활동들이 아이들에게 모범이 될 수 있는 활동일까? 라는 생각을 여러번 하게되었다.
요즘은 에코백, 텀블러를 여기저기서 나눠주는 모습을 보며 우선 받지만 오히려 비닐봉투, 플라스틱 컵보다 무분별한 다회용 용기 생산이 더 환경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한다. 우리가 진행하는 교육도 이처럼 모순되는 부분이 없을 지 다시 한 번 생각하고 아이들에게 긍정적이고 올바른 내용들만 전달하고싶다!!

이번 마이저널에서는 내가 프로젝트를 구체화하며 생각한 것들을 자세히 적어보았다.

해당 교육봉사는 다음주 중에 진행할 예정이고, 비록 나의 아이디어가 선택되지는 않았지만 우리 팀에서 처음에 이야기를 나눴던 것처럼 확장해서 진행될 수 있다면 아주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교육 봉사 내용은 다음 마이저널에서 다루게 될 예정이다 💚💭🍀